티스토리 뷰
반응형
신생아 특례 대출은 정부가 최근 발표한 신생아 관련 정책 '신생아 특례 3종 (특별공급/우선공급/특례대출)' 중 하나입니다. 그중 가장 관심이 높은 정책 중 하나인데요, 신생아 특례 대출이 무엇인지 대출 조건, 대출 세부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신생아 특례 대출이란?
신생아 특례 대출은 2024년 1월부터 신설되는 대출로서, 신생아 출산 가구의 주거 안정 지원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주택구입 자금과 전세자금으로 나뉘는 신생아 특례 대출은 신생아 출산 무주택 가구에 대해 저리로 대출을 지원해줍니다.
2.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신생아 특례 대출은 아래 2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됩니다.
- 대상 : 무주택 신생아 출산 가구 (2023년 출생아부터 적용)
- 소득 : 부부합산 연소득 1.3억원 이하 / 자산 5.06억원 이하
※ 결혼 여부와 상관없이 신생아가 있는 가정이라면 모두 적용
※ 대출 신청일 기준 2년 이내 출산한 가정
▼ 홈텍스에서 월평균 소득과 자산 확인하기 ▼
3. 신생아 특례 대출 세부사항
신생아 특례 대출은 기존 디딤돌, 버팀목 대출 요건이 완화된 형태입니다.
연소득 조건이 7천만원 이하에서 1.3억원 이하로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일부 고소득자를 제외하고는 해당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 주택 구입 시 : 부부합산 연소득 1.3억원 이하 가구를 지원하며, 9억원 이하 주택을 최대 5억원까지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 전세자금 대출 시 : 부부합산 연소득 1.3억원 이하 가구를 지원하여, 수도권 5억원/지방 4억원 이하 주택을 최대 3억원까지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 적용 금리, 지원 대상 등 제부 지원 조건은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 한번 적용된 금리는 5년 간 유지되며, 추가 출산 시 신생아 한명 당 0.2% 추가 금리 인하와 특례 금리 5년 연장이 부여됩니다.
▼ 홈텍스에서 월평균 소득과 자산 확인하기 ▼
4. 총정리
- 2024년 1월부터 시행 예정
- 무주택 가구 대상
-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가정부터 적용
- 신청일 기준 자녀 출생일이 2년 이내 출산 가정
- 부부합산 연소득 1.3억원 이하
- 대환 대출의 경우 1주택이어도 받을 수 있도록 협의 중
- 금리 5년 고정 적용
- 대출 후 추가 출산 시 1명 당 0.2% 추감 금리 인하 및 5년 기간 연장
반응형